link1 | |
---|---|
link2 |
클라우드 기반의 전자캐드(CAD) 프로그램
쿼드셉트(Quadcept)
▲ 쿼드셉트의 네 가지 콘셉트
전기-전자 기기 개발에 필수적인 프로그램 중에 하나가 전자캐드(ECAD) 프로그램이다. 전자캐드 프로그램을 활용해 부품의 Symbol(심볼: 회로도 상에서 부품의 형상을 표현한 라이브러리)과 Footprint(풋프린트: PCB상에서 부품이 납땜될 수 있도록 표현된 라이브러리)를 관리하고, Symbol과 Footprint를 이용하여 회로도와 Artwork(아트웍: PCB 설계) 데이터를 만들고 이를 기반으로 최종 산출물인 Gerber Film을 출력한다. 따라서 전기-전자 기기에 필수 요소인 PCB를 만들기 위해서는 전자캐드의 도움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쿼드셉트는 신개념 전자캐드 프로그램으로 Cloud 기반의 운영 환경을 의미하는 “Cloud”와, 가격대비 고성능을 의미하는 “Great Cost Performance”, 고객을 먼저 생각하는 마음의 “Customers Come First” 그리고 가장 새로운 혁신적인 프로그램을 의미하는 “Innovation”까지 이렇게 네 개의 콘셉트를 가지고 만들어진 프로그램이다.
본고를 시작으로 몇 차례에 걸쳐 쿼드셉트(Quadcept)의 콘셉트와 유용한 설계 기능들, 그리고 쿼드셉트 내에서 설계데이터를 관리하는 방법 등에 대해 기술하고자 한다.
쿼드셉트(Quadcept)는 일본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기술적으로는 일본의 오래된 ECAD 기술과 한국의 ECAD 호환 기술의 장점들이 포함되어 개발된 CAD 프로그램으로, 기간제로 제공되는 부담없는 가격에 다양한 고급 기능들이 탑재되어 최고의 가성비와 쉽고 빠른 사용법 등 높은 효율성을 자랑하는 프로그램이다.
또한 쿼드셉트의 무료 버전인 Community Version(커뮤니티 버전)은 1000 pin이라는 전제 부품의 pin 수에만 제약이 있고 대부분의 고급 기능들은 무료로 개방되어 있어, 회원가입만 하면 Maker들이나 취미로 이용하는 Hobbyist들을 비롯해 원하는 사람들은 누구든지 무료로 고급 기능의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다.
▲ PollEx에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는 전자캐드 목록
쿼드셉트의 유료버전인 Professional Version(프로페셔널 버전)은 초기 비용이나 유지보수 비용이 없고 사용자가 원하는 만큼 합리적으로 요금을 선택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월 단위나 연 단위로 구매하여 사용이 가능하며 가격이 매우 저렴하고 프로그램이 가벼워 컴퓨터의 사양에 크게 구애 받지 않으면서, 기능은 High End 급으로 탑재되어 있는 것이 쿼드셉트의 가장 큰 장점이다.
라이선스(License) 환경
쿼드셉트의 라이선스 방식은 클라우드 환경에 기반하고 있다. 라이선스가 로컬PC가 아닌 클라우드 환경에서 운영되는 것인데,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는 상태에서 쿼드셉트 프로그램에 로그인하면 쿼드셉트 서버 환경에서 라이선스가 인식되어 프로그램이 구동된다. 물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을 위해 라이선스를 오프라인 버전으로 전환하여 사용할 수도 있다.
다른 전자캐드와의 호환성(Interface)
쿼드셉트는 Polliwog(폴리오그)사에서 개발된 전자캐드 전문 뷰어인 PollEx(폴렉스)와의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있다. PollEx는 국내외에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전자캐드와의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어떤 전자캐드 프로그램에서 설계된 데이터도 쿼드셉트 안으로 가지고 들어올 수 있다.
PollEx는 하드웨어 엔지니어부터 제조 및 생산 관리자까지 라이선스의 부재 등의 이유로 전자캐드 프로그램을 통해 아트웍(Artwork) 데이터를 확인하지 못하는 부서에서 많이 사용된다. Artwork 데이터를 직접 확인하고 수정이 필요한 부분을 찾거나 작업에 필요한 데이터를 만들기 위해 전자캐드 프로그램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전자캐드 전문 뷰어를 사용하는 것인데, 이러한 부서에서도 쿼드셉트를 활용하면 쿼드셉트에서 지원하는 PollEx와의 인터페이스를 통해 아트웍 데이터를 쉽게 수정할 수 있다.
쿼드셉트는 PollEx와의 인터페이스를 통해 단순히 타 전자캐드 프로그램과의 인터페이스만 가능한것이 아니라 PollEx의 타 제품군 또는 서드파티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으로의 확장성도 고려할 수 있다. 먼저 PCB 설계의 생산성 규격을 자동으로 검증하는 PollEx DFM(Design For Manufacturing)과 PCB 설계의 전기적 특성(신호/전원/EMI/ESD) 규격을 자동으로 검증하는 PollEx DFE(Design For Electrical Engineering)는 쿼드셉트 내에서 원클릭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단축메뉴가 구성되어 있어 DFM과 DFE의 사용자라면, 쿼드셉트로 설계가 끝난 후 PollEx를 따로 실행하지 않고도 DFM 또는 DFE 버튼을 클릭하여 설계 데이터에 대한 검증을 실행할 수 있다. 또 PollEx 형식으로 변환된 데이터를 이용해 신호의 무결성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PollEx SI와 전원 신호의 안정성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PollEx PI, 그리고 소자들의 발열 상태를 시뮬레이션 해볼 수 있는 PollEx Thermal Analysis도 고려해 볼 수 있다. 이외에도 3D로 PCB 조립성을 검증하는 DFA(Design For Assemly)와 회로도와 PCB, BOM을 3점 정합하여 비교해 볼 수 있는 CP(Cross Probe), 그리고 ERP/PLM과 연계하여 회로 개발 프로세스를 관리하는 UDE까지 PollEx의 여러 제품 군으로의 연계 활용이 가능하다.
PCB 설계 데이터뿐만 아니라 회로도의 네트리스트도 변환이 가능하다. 쿼드셉트 홈페이지에서 NetChanger(네트 체인저)라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데, 이를 이용하면 [CONVERSION]기능을 이용하여 [Supported format]에 나와있는 전자캐드 프로그램에서 추출된 네트리스트를 쿼드셉트의 형식으로 변환하거나, [COMPARISION]기능을 이용하여 네트리스트끼리Before/After를 비교해볼 수 있다. [CONVERSION]기능은 쿼드셉트 형식의 네트리스트 말고도 다른 [Supported format]에 나와 있는 전자캐드 프로그램이라면 어떤 형식으로도 네트리스트를 변환할 수 있으며 비용은 무료이다. [COMPARISON]역시 다른 캐드 프로그램에서 추출된 네트리스간 비교가 가능하며 비용은 무료이다.
▲ 쿼드셉트의 네트체인저에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는 전자캐드 목록
▲ 쿼드셉트에서 제공하고 있는 네트체인저
쿼드셉트의 데이터 관리
쿼드셉트의 데이터는 QDB(Quadcept Data Base)라고 하는 파일로 관리가 된다. QDB는 쿼드셉트의 모든 데이터가 저장되는 하나의 큰 폴더 정도로 생각하면 된다. QDB라는 폴더 안에 부품의 Symbol, Footprint 정보부터 회로 데이터, PCB 설계 데이터 등 쿼드셉트의 모든 데이터는 QDB파일 안에서 관리가 된다. QDB파일은 프로그램 밖에서 보면 하나의 파일처럼 보이지만 쿼드셉트에서 QDB파일을 열어보면 여러 폴더가 관리되고 있는 하나의 큰 폴더임을 알 수 있다. QDB파일에 들어있는 정보는 쿼드셉트를 통해서만 열어볼 수 있다. 기업의 부서 내에서 사용할 때에는 하나의 QDB파일을 여러 사용자가 링크해 공유폴더처럼 동시에 같은 DB환경을 공유하도록 할 수 있다.
▲ 쿼드셉트의 데이터 관리 환경